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독서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by 경제공부하는 베짱이 2022. 4. 10.


책 소개

제목 :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저자 : 소수몽키

나는 부동산보다는 주식에 관심이 더 많다. 한국 주식, 미국 주식을 같이 하고 있지만 수익률이 저조하다. 이는 공부가 덜 된 상태에서 투자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작년 말에 가지고 있던 미국 주식을 정리했다. 큰 수익을 내지 못했다. 애플을 조금 담고, 마이크로소프트를 담았다. 시가총액 1,2위는 담으라는 책을 봤기 때문이다. 큰 이유는 없었다. 그러던 중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 주식을 읽게 되면서, 생각이 달리 되었다




나도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탈 수 있을까?

10년 안에 10억을 만드는 것을 목표라 생각했다. 과연 할 수 있을까? 그냥 되겠지 10년이면, 그런 막연한 생각을 했다. 하지만, 월급만으로는 그럴 수 없을 것 같았다. 경제적 자유는 더 이루지 못할 것 같다. 계산을 해보니 10년 안에는 무리일 거란 생각이 들었다. 소수몽키책의 저자인 소수몽키도 그렇게 생각했다고 한다.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도 저런 생각을 하는데 더 작은 회사에 다니는 우리는 어떡하란 말이냐? 그냥 있으면 변화지 않을 거라 생각이 들었다. 소수몽키님도 그냥 대기업을 다녔다면, 일반적인 삶을 살았을 것이다.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고 실행에 옮겼기 때문에 지금의 부를 이루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저번 달에 읽은 사경인의 진짜부자 가짜부자의 책을 읽고서 마인드가 바뀌었다. 소비를 줄이고, 시스템 수익을 만들고, 8% -10% 정도의 수익률을 남긴다면, 내가 원하는 삶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다.


2022.03.27 - [10억 부자의 길/독서] - 책서평. 진짜부자 가짜부자 (사경인)

책서평. 진짜부자 가짜부자 (사경인)

​굿머니😀 "돈이좋아 돈공부"입니다 돈은 얼마나 있어야 부자라고 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원하는 10억을 모을 수 있다면 부자라고 할 수 있을까? 사경인 회계사는 회계사의 관점으로 진짜 부

flylucy88.tistory.com


기존에 살고 있는 집을 처분하고, 풀 대출을 받아 좀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갈 계획을 했다. 계산을 해보니, 넓은 집에 살면 좋을 것이지만, 이전보다 빚도 많이 갚고, 그 시기가 길어지고, 투자의 기간과 투자금이 줄어들게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파트에 많은 돈을 깔고 앉아야 한다고 하니, 답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월세를 사는 것이 어떨까란 생각했다. 그 보증금으로 투자를 하면 어떨까? 소수몽키의 책을 보니, 공부를 한다면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주식 위험하잖아요, 다 날리면 어째요 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 책에서 마음에 들었던 것이, 투자의 마인드, 해외주식을 고르는 법 등이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사진과 이미지가 붙여 저 이해하기도 쉬웠다. 이 주식 사세요 라는 것이 아니라, 실적과 가치를 판단하여 사는 법들을 알려준다

주식의 가격은 이미 선반영되어 있다

주식의 가격은 선반영되어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모른다. 다들 올라타거나, 많이 언급할 때 그때 올라탄다. 그러면 늦은 것이다. 이미 미리 선반영된 주가를 파악하고, 예측해서 산 사람들은 그때 매도하여 차익실현을 하는 것이다. 공부하지 않으면 모른다는 것이다. 작가는 설명도 자세하게 잘 해두고, 가독성도 좋아 읽기 좋았다. 전자책으로 읽었는데, 다시 구매하여 정독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보려고 한다.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시장이란 게 위험도 도사리고, 불안하기도 하다. 그래서 소수몽키님의 다른 책, 배당금에 관한 책도 읽고, 관련 유튜브와 강의도 들어서 미국 주식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해보고자 한다.